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데이터 개요

데이터개요-구분, 학교기반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 임상기반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 영유아 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로 구성된 표
구분 학교기반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
임상기반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
영유아
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
조사대상자 초등학교 3학년, 4학년,
중학교 1학년 아동청소년
(부모설문 포함)
초등학교 1학년(또는 7세) ~
고등학교 3학년(또는 18세)
학생(부모설문 포함)
2~5세의 영유아(부모)
조사대상자 수 2,294명 184명 400명
조사기간 2015년 ~ 2019년 2015년 ~ 2018년 2015년 ~ 2018년
조사일정 기저시점조사
12개월 추적조사
24개월 추적조사
기저시점조사
3개월 추적조사
6개월 추적조사
12개월 추적조사
기저시점조사
12개월 추적조사
24개월 추적조사

조사항목

학교기반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
학교기반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기본변수, 디지털 미디어 노출, 정신 건강 평가, 사회 심리적인 요인, 건강 행태, 학부모 조사등으로 구성된 표
1. 기본 변수 성별, 출생년도, 부모 학력, 부모 직업, 부모 결혼 상태, 생활수준
2. 디지털 미디어 노출
  • 2-1 인터넷 최초 이용
  • 2-2 인터넷 콘텐츠 이용(게임)
  • 2-3 인터넷 콘텐츠 이용(그 외)
  • 2-4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간 및 이용장소
3. 정신 건강 평가
  • 3-1 인터넷,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평가
  • 3-2 우울, 불안, 자살성 평가
  • 3-3 정신 질환
4. 사회 심리적 요인 온라인 친구 유무, 학교 따돌림,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사회적지지 등
5. 건강 행태
  • 5-1 신체적 질환
  • 5-2 건강 행동
6. 학부모 조사
  • 6-1 인구사회학적 특성
  • 6-2 양육 및 정신건강
임상기반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
임상기반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기본변수, 인터넷, 인터넷 게임, 휴대전화 이용 실태, 정신 건강 평가, 건강 행태 조사,치료동기 및 회복요인등으로 구성된 표
1. 기본 변수 성별, 출생년도
2. 인터넷, 인터넷 게임, 휴대전화 이용 실태
  • 2-1 최초 이용 시기
  • 2-2 인터넷 이용(시간/활동/순위/기타)
  • 2-3 인터넷 게임 이용(시간/활동/순위)
  • 2-4 이동전화(휴대폰 또는 스마트폰)이용
  • 2-5 이동전화 주이용서비스(순위)
3. 정신 건강 평가
  • 3-1 정신질환 진단
  • 3-2 정신건강 관련 임상평가
  • 3-3 정신 질환 과거력
  • 3-4 정신건강 평가(그 외)
4. 건강 행태 조사
  • 4-1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 4-2 알코올 사용장애
  • 4-3 흡연
  • 4-4 도박
  • 4-5 신체계측 및 근골격계 증상
  • 4-6 수면
  • 4-7 생활습관
5. 치료동기 및 회복요인 자아존중감 척도, 삶의 질 척도, 가족 적응력 및 응집력 척도, 인터넷 문제에 대한 변화 준비도 등
영유아 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
영유아 스마트폰 사용자 코호트-기본변수, 영유아 요인, 부모 및 가족 요인
1. 기본 변수 자녀 성별, 자녀 나이, 부모 출생년도, 부모 직업, 부모 학력, 가정 내 월 평균소득
2. 영유아 요인
  • 2-1 스마트기기 및 미디어매체 이용
  • 2-2 기질, 사회성, 정서 발달
  • 2-3 아동행동평가
  • 2-4 사회적 의사소통
  • 2-5 수면 양상
  • 2-6 건강 및 신체적 발육 상태
  • 2-7 신체활동
3. 부모 및 가족 요인
  • 3-1 스마트 기기 및 미디어매체 이용 정책
  • 3-2 가정생활
  • 3-3 마음 상태
  • 3-4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 3-5 가정환경
  • 3-6 건강행위
  • 3-7 임신과 출산
본문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