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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사례관리시스템 운용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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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사례관리서비스의 업무 표준과 통합적 데이터 관리를 위해 정신건강사례관리시스템(MHIS)이 구축됨에 따라 정보 표준화 및 연계강화, 정보의 완결성을 통한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보건-복지서비스 연계 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운영체계

운영체계
운영체계
  • 보건복지부(시스템 관리자)
    • 사회보장정보원(시스템유지보수, 사용자민원 대응)
    • 국립정신건강센터(시스템운용지원)
      • 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지원
      • 기능개선, 고도화 사업 기술지원
      • 시스템 개선 사항 등 발굴·검토
      • 시스템 사용 표준 가이드라인 마련
      • 시스템 사용자 교육 운영
      • 시스템 관련 협의체 운영
      • 시스템 데이터의 질 관리
  1. 입원·정신과적 치료
    • 전국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 국가 입퇴원관리시스템(AMIS) (퇴원통지)
        • 비자의입원(보호입원, 행정입원)
        • 비자의입원 외 (자의입원, 동의입원, 응급입원)
  2. 정신건강서비스 제공
    • 정신건강사례관리시스템
      • 시도, 시군구 사례관리 (복지서비스연계(정신건강 사례관리시스템에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으로 복지서비스연계), 정신건강서비스요청(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서 정신건강사례관리시스템으로 정신건강서비스요청))
        • 광역,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 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
        • 자살예방센터
        • 정신재활시설, 정신요양시설(서울지역 일부)
  3. 복지서비스 제공
    • 사회 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 고용복지 + 센터, 서민금융진흥원, 한국 장애인 고용공단, 병무청, 범죄피해자, 근로복지재단, 국민연금, 독거노인, 사회복지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

시스템 업무구성

연계의뢰 관리

사례관리

정신건강 증진

유틸리티

통계 및 자료

운영지원

본문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