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고객참여

최근 멕시코, 미국에서 발생한 인플루엔자 주의 당부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09-04-26

최근 멕시코, 미국에서 발생한 인플루엔자 주의 당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멕시코, 미국(남부캘리포니아, 텍사스)에서 돼지인플루엔자(A/H1N1)의 사람간 감염 사례를 WHO와 미국 CDC가 발표함 따라 기존의 AI 비상방역체계와 연계하여 “인플루엔자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이번에 발견된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종전의 돼지, 조류 및 사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서로 다른 유전자 요소가 복합된 신종바이러스로 추정됨.

□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사람간 전파가 일어남에 따라 환자 발생지역인 멕시코, 미국(남부캘리포니아, 텍사스) 여행자 중 급성호흡기증상 (콧물 또는 코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이 있는 경우 입국 시 검역소에 신고를 당부하였다.

- 인천공항검역소는 발열자 또는 호흡기질환자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감염여부를 스크리닝하는 간이검사(RAT)를 실시하여, 양성으로 판정될 경우에는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양성으로 확인되면, 즉시 격리 입원시킬 예정이다. (4월25일 부터)

□ 아울러, 위험지역인 멕시코와 미국 (남부캘리포니아, 텍사스)을 여행하고 입국한 사람으로 1주일 내에 급성호흡기증상 (콧물 또는 코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 있는 환자나 이러한 환자를 진료한 의료인은 즉시 가까운 보건소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또한 외교통상부와 협조하여 멕시코와 미국 (남부캘리포니아, 텍사스)을 여행하는 내국인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휴대전화 문자메세지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4월25일 부터)

※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인플루엔자 치료제로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 (타미플루, 릴렌자)를 240만명분 보유

<참고자료 designtimesp=8801> Q&A

<참고자료 designtimesp=8804>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 Q&A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이란 무엇입니까?

돼지에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대개는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하지 않지만, 감염된 돼지와 직접적으로 접촉한 사람에게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돼지인플루엔자는 전염이 되나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사람 간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사람간 감염이 얼마나 쉽게 이루어지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돼지인플루엔자 증상은 무엇입니까?

증상은 계절인플루엔자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발열, 무력감, 식욕부진, 기침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콧물, 인후통, 오심, 설사와 구토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돼지인플루엔자 발생은 얼마나 심각합니까?

미국에서는 2005년 12월부터 2009년 2월 까지 12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사망자는 없었습니다. 1998년 9월 32세의 임신한 여성이 위스콘신에 있는 병원에 폐렴 증상을 보이며 입원했으나, 8일 후 돼지인플루엔자로 사망 했습니다. 1976년 뉴저지에서는 200명 이상이 돼지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으며 사망자 1명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 한국에선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 환자발생 사례가 단 한건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돼지인플루엔자 감염은 어떻게 일어납니까?

감염된 돼지에서 사람으로 또는 감염된 사람에서 돼지로 직접 전파 되나 일반적으로는 극히 드물고, 사람으로의 감염은 돼지우리, 가축시장 등에서 감염된 돼지와 밀접한 접촉에 의해 발생합니다.

돼지인플루엔자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미국 CDC는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인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상품명 타미플루)와 자나미비르(Zanamivir, 상품명 릴렌자)를 돼지인플루엔자 치료 및 예방약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돼지인플루엔자 전염기는 어떻게 되나요?

돼지인플루엔자 증상발현 후 7일까지 전염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단,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그 이상이 될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에는 더 길 수도 있습니다.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을 막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십시오.

돼지고기는 안심하고 먹어도 되나요?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식품으로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돼지고기나 돼지육가공품을 섭취하는 것으로는 돼지인플루엔자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또한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71℃이상 가열하면 사멸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질병관리본부는 AI 비상방역체계와 연계한 돼지인플루엔자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1주간 발생국을 방문한 해외여행자 중 의심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검역소 및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검역소를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CDC로 진단 관련 최신정보 및 바이러스 유전정보 요청 및 메일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가 적용되지 않는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