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수련생 공동교육 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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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2022-07-04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이영문)는 공익의 실현과 수련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적이고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22년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수련생 공동교육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수련생 공동교육 특강은 센터내 수련생외에 외부 정신건강임상심리사까지 교육 수강자를 확대하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실시하였으며, 약 89개의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수련기관에서 2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습니다.
3일에 걸쳐 진행된 교육특강은 22년 6월 21일(화)에는 변희정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정신건강의학과장의 '아동, 청소년 및 성인발달장애 판정기준과 유념할 점'에 대한 강의, 6월 23일(목) 이종일 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의 '성인지적장애 및 정신장애 판정기준과 유념할 점'에 대한 강의, 6월 28일(화) 이원혜 국립정신건강센터 임상심리과장의 '세차례에 걸처 정신의료현장에서의 장애정도 판정기준과 임상심리평가'에 대한 강의가 순차적으로 이어졌습니다.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장애진단시 활용되는 정신의학적 지식과 가능수준 평가를 위한 임상심리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이번 교육에서 임상심리평가나 장애심사현장에서 판정시 어려움을 겪는 사례를 소개하며 수련생들에게 표준화된 장애정도 판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지능검사
일반 지능이란 의미 있는 개념인가?
- General IQ에 대한 비판적 입장(Lezak, 1988외)
- 위태로운(unholy) 점수 전환
- 모든 것(전반적인 능력)으로 간주되지만, 아무것도 대표하지 못한다
- General IQ를 지지하는 입장(Kaufman et al.,2005 외)
- g-요인의 구성개념을 잘 대변한다.
- 프로파일 해석의 출발점이 되는 유용한 요약(useful summarise)이다
변산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수련교육과정 국립정신건강센터 임상심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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